본문 바로가기

차량가액이 낮아지면 보험료와 보험금도 낮아질까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주의할 점

economic storytelling 2023. 9. 19.

차량가액이란 보험사가 보험에 가입한 차량의 가치를 평가한 금액입니다. 차량가액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상각되며, 보험료와 보험금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는 차량가액을 잘 확인하고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가액이 낮아지면 보험료와 보험금도 낮아질까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주의할 점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면 차량가액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차량가액이란 보험사가 보험에 가입한 차량의 가치를 평가한 금액입니다.

보험사는 보험개발원에서 공시하는 차량기준가액표를 참고하여 차량가액을 산정하는데요.

하지만, 차량가액은 고정된 것이 아닙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가액은 감소합니다. 이를 감가상각이라고 합니다. 감가상각은 차량의 사용으로 인한 마모나 손상, 신차 출시 등으로 인한 시장 가치 하락 등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보험개발원은 감가상각률 적용 방법만 제시하고 있으며, 감가상각률은 보험사마다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가상각은 자동차보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바로 보험료와 보험금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험료는 보험사가 보험계약을 맺을 때 받는 비용이고, 보험금은 보험사가 보험계약에 따라 사고 발생 시 지급하는 비용인데요. 보험료와 보험금은 차량가액에 비례합니다.

즉, 차량가액이 높으면 보험료도 높고, 보험금도 높습니다. 반대로, 차량가액이 낮으면 보험료도 낮고, 보험금도 낮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는 차량가액을 잘 확인하고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사마다 감가상각률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같은 차량이라도 보험사마다 차량가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3600만 원의 차량가액으로 보험에 가입한 차량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차량의 감가상각률이 A보험사에서는 17%, B보험사에서는 15%라면, 올해 차량가액은 A보험사에서는 3600만 원에서 17%를 뺀 2990만 원이 되고, B보험사에서는 3600만 원에서 15%를 뺀 3060만 원이 됩니다.

구분 A 보험사 B보험사
감가상각률 17% 15%
차량가액 2990만원 3060만원

즉, A보험사에서는 B보험사보다 70만원의 가치가 더 떨어진 것입니다. 이는 A보험사에서는 B보험사보다 보험료와 보험금이 더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차량가액과 감가상각은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할 때는 자신의 차량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보험사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조건을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바로 보험개발원의 차량기준가액을 확인하고, 다양한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해보세요.

차량기준가액

 

 

적립형 실손 보험, 저축과 보장의 이중 효과를 누리세요!

적립형 실손 보험은 저축과 보장의 이중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보험입니다. 적립형 실손 보험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효율적인 운영 방법을 알아보세요. 적립형 실손 보험, 저축과 보장의 이중 효

daily-j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