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병인 보험 가이드: 종류별 장단점과 추천 플랜

economic storytelling 2023. 9. 21.

아파서 병원이나 요양원에 입원할 때나 집에서 요양을 할 경우에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간병인을 제공해 주는 간병인 보험에 대해 알아보세요. 간병인 지원일당, 간병인 사용일당,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와 같은 간병인 보험의 종류와 장단점을 소개하고, 상황과 필요에 따른 추천 플랜을 세워드릴게요.

 

 

간병인 보험 가이드: 종류별 장단점과 추천 플랜

요양이 필요한 사람들은 매일 매일 어려움과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입원하는 것도 비용이 많이 들고, 집에서 돌보는 것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간병인 보험입니다.

 

간병인 보험은 요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간병인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간병인 보험에 가입하면, 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입원할 때나 집에서 돌보는 경우에도 일정 금액의 일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 보험은 건강보험이나 실손 의료비 보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경제적입니다.

 

간병인 보험에는 다양한 종류와 특징이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간병인 보험의 종류별 장단점과 추천 플랜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종류

간병인 보험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병인 지원일당

이 종류의 보험은 보험회사가 제휴된 업체를 통해 간병인을 파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48시간 이전에 예약하면 24시간 전문 간병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과 요양병원 모두 지원받을 수 있으며, 고용비용이나 물가 상승에 상관없이 일정한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일당 15만 원 정도의 금액을 지원해줍니다. 만약 간병인을 사용하지 않거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입원 일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인 지원일당의 장점은 편리하고 안정적이라는 점입니다. 간병인을 구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으며, 명절이나 급하게 입원할 때도 신속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의 질과 신뢰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인 지원일당의 단점은 갱신형 상품만 있다는 점입니다. 즉, 일정 주기마다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만기까지 계속 납부해야 보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의 교체나 취소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병인 사용일당

이 종류의 보험은 직접 고용한 간병인의 비용을 청구하면 현금으로 지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병원과 요양병원의 가입 한도가 다르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일정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일당 12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의 금액을 지원해 줍니다. 체증형 상품의 경우, 5년마다 가입 금액이 10%씩 상승합니다.

 

비갱신형과 체증형 상품이 있으며, 납입면제 기능도 제공됩니다.

  • 비갱신형 상품은 가입 시 결정된 보험료가 계약 기간 동안 변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즉, 보험료 인상이 없고 납입 기간만 납입하고 만기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 상품은 갱신형 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지만, 갱신의 부담이 없습니다. 비갱신형 상품은 연령이 낮은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 체증형 상품은 가입 후 5년마다 가입 금액의 10%씩 증가하는 상품입니다. 즉, 간병인 인건비로 보장하는 하루 정액보장액이 고정되지 않고 매 5년마다 10%씩 증가합니다. 체증형 상품은 미래의 물가 상승에 대비할 수 있으며, 장기간 유지할 경우 현금가치가 떨어질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체증형 상품은 물가상승에 따른 간병인 실사용에 대한 부담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간병인 사용일당의 장점은 유연하고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간병인을 선택하고 고용할 수 있으며, 비갱신형이라면 납입 기간이 끝나면 추가로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체증형이라면 미래의 물가 상승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 사용일당의 단점은 금전적, 시간적 부담과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간병인을 구하고 관리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으며, 실제 지급한 비용보다 적은 금액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의 질과 신뢰도를 보장받을 수 없으며, 사고나 부상에 대한 책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이 종류의 보험은 병원의 간호 전문 인력이 입원환자를 24시간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건강보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병원에서만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일정 금액의 입원 일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일당 5만 원에서 7만 원 정도의 금액을 지원해줍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의 장점은 전문적이고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간호사나 간호조무사와 같은 병원의 인력이 환자를 돌보기 때문에 간병의 질과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하루 2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의 단점은 제한적이고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요양병원이나 한방병원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병상이 부족하거나 인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서비스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 추천 플랜

간병인 보험은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종류와 특징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은 간병인 보험의 추천 플랜입니다.

 

간병인 지원일당을 추천하는 경우

  • 간병인을 구하고 관리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싶지 않은 경우
  • 명절이나 급하게 입원할 때도 신속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고 싶은 경우
  • 고용비용이나 물가 상승에 상관없이 일정한 금액을 보장받고 싶은 경우
  • 간병인을 사용하지 않거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입원 일당으로 지급받고 싶은 경우

 

간병인 사용일당을 추천하는 경우

  • 자신이 원하는 간병인을 선택하고 고용할 수 있는 경우
  • 비갱신형으로 납입 기간이 끝나면 추가로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경우
  • 체증형으로 미래의 물가 상승에 대비할 수 있는 경우
  • 납입면제 기능으로 중대질환 발생 시 보험료 납입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경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추천하는 경우

  • 일반 병원에서 입원하는 경우
  •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우
  • 병원의 간호 전문 인력이 환자를 돌보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 입원 시 지출되는 식비나 실손 의료비 보험의 자기 부담금 등에 대비할 수 있는 경우

 

간병인 보험은 요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만약 간병인 보험이 필요하신 분은 혜택과 서비스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간병인 보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확인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차량가액이 낮아지면 보험료와 보험금도 낮아질까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주의할 점

정신과 치료비도 실비보험으로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상대 100% 사고 보험사 합의금 분쟁 시 대처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