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
이기적인 사람들은 왜 그럴까요? 공감능력, 자원부족감, 양육과정등이 기적인 사람들의 심리적 원인과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기적인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
요즘 뉴스나 SNS, 기타 주변을 보면 너무 이기적인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아요. 그들은 도대체 무엇 때문에 저렇게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걸까요? 일단 이기적인 사람과 이기적이지 않은 사람을 나누는 큰 차이는 공감 능력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감 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입니다.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공감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구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이기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사람들 중 극단적으로 이기적이고 잔혹한 사람들 중에 사이코패스가 있습니다.
그 사람들의 경우에도 가장 특징적인 요인이 뭐냐면 바로 공감 능력의 부재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공감 능력이 떨어지거나 혹은 거의 없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기적인 행동을 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우리가 누군가를 이기적이다라고 할 때 보통 그 사람이 이기적인 이유는 그 사람의 시간이나 돈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자신의 시간이나 돈을 나누지 않을까요? 이기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자원도 그리 충분하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자기 소유의 돈과 시간도 충분치 않은데 어떻게 다른사람한테 나누어 주겠냐는거죠. 이런 심리는 실제로 그 사람의 자원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인식에 따라 달라질 뿐입니다.
왜냐하면 조금 가난하게 살고, 시간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서 꼭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반대로 부유하고 여유로운 사람 중에도 매우이기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육과정에서 이러한 이기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어렸을 때부터 충족받지 못한 사람의 경우에는 타인을 배려하고 또 양보하는 것이 불필요하다고 여길 수가 있는 거죠.
여기에는 유명한 실험으로 마시멜로 실험이 있습니다.
어린아이한테 마시멜로 1개를 주고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으며 2개를 주기로 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했을 때 먹지 않고 참아서 2개를 받은 아이들이 이후에 자라서 그렇지 않았던 아이들보다 SAT성적,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더 우월한 결과를 얻었다고 하는 그런 실험입니다.
국내에서는 마시멜로이야기라는 자기 계발서적으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이 실험의 후속연구에 따르면 참을성이 없었던 아이들은 불안정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고 먹는 것이 남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을 수 있다고 해요.
마시멜로를 참지 못하고 먹었던 아이들은 정말로 참을성이 없었다기보다는 내가 참고 기다렸을 때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수 있다고 학습했던 것이죠.
만약에 어떤 사람이 이런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자신의 타인을 배려하고 또 기다리는 것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기적인 사람들의 심리원인은 공감능력의 부재, 자원의 부족감, 양육과정등에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자신의 자원을 나누는 행복감을 느끼려고 시도하며, 어린 시절부터 자기 조절능력과 참을성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