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학개미들이 국내 코스닥 시장으로 돌아 선 이유

economic storytelling 2023. 5. 7.

서학 개미들이 국내 코스닥 시장으로 돌아 선 이유를 2차 전지 테마주의 부상과 투자성향변화로 설명하고, 2차 전지테마주의 종목과 상승이유를 다뤄보겠습니다.

 

 

 

서학개미들이-국내-코스닥-시장으로-돌아-선-이유

 

서학개미들이 국내 코스닥 시장으로 돌아 선 이유

올해 들어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서학개미들이 대형 IT기업들의 주식을 많이 팔아 치우고 국내 코스닥시장의 2차 전지테마주를 사들였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미국주식 순매수 결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8분의 1 수준으로 폭락했다. 반면 코스닥 시장 거래대금은 지난해보다 16% 증가했으며, 3월 한 달 동안만 보면 거래대금은 지난해 대비 51%나 많았다.

 

전문가들은 최근 코스닥시장에 개인 투자자들이 좋아할 만한 2차 전지나 인공지능, 로봇 등 테마가 한꺼번에 생기면서 한국 주식시장 상승률이 커졌고, 서학개미들이 흐름을 타서 국내주식시장으로 돌아 선 것으로 분석했다.

 

 

 

"최근 코스닥시장에서는 2차 전지 관련주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전기차 수요증가와 함께 정부의 친환경정책과 해외시장진출 등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입니다."라고 한국증권 연구원은 말했다. 그는 이어서"서학개미들은 미국대형 IT기업들의 주가가 고점에 이르면서 일부 이익 실현을 하고 국내 코스닥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종목들을 찾아 투자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2차 전지 관련주에는 포스코 케미컬, 엘앤에프, 삼성 SDI, LG에너지설루션, SK이노베이션, LG화학, 에코프로비엠,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일진머티리얼즈, 천보, 솔브레인, SKC, SK 아이이테크놀로지, 동원시스템즈 등이 있으며, 이 중에 소대장주는 LG 에너지설루션과 삼성 SDI로 평가받고 있다.

 

이들은 전기차용 배터리의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원통형 4680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하거나,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추진하거나, 해외 공장을 확대하거나 등으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이러한 종목들의 주가동향은 다음과 같다.

 

종목명 현재가 전일대비 등락률 시가총액
포스코케미칼 352,500 +17,500 +5.22% 27조 3,057억
SK이노베이션 252,000 +4,000 +1,61% 18조 2,595억
LG화학 835,000 +10,000 +1.21% 58조 9,364억
삼성SDI 740,000 +10,000 +1.37% 50조 8,600억

 

 

2차 전지 관련주의 상승 이유는 단순히 서학개미들의 투자성향 변화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탄소중립목표에 따라 전기차와 ESS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였으며,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한 정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ESS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길 : 개념과 목표, 우리나라의 추진방안

 

-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IT기기와 전동 공구 등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IT 기기와 전동 공구는 모두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하므로 배터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IT기기는 원격근무와 온라인 교육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의욕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유망기업 TOP10 :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는 소재, 장비, 부품주 투자 전략

 

- 2차 전지 관련주들은 기술개발과 생산능력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컬은 하이니켈 NCA 양극재를 개발하였으며, 엘앤에프는 고효율 NCM811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와 LG에너지설루션은 원통형 4680 배터리를 공급하기 위해 라인확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은 해외공장을 확대하거나 신설하고, 2차 전지관련주들은  해외시장 진출과 협력 관계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중국의 BYD와 일본의 Murata등에배터리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후성은 미국의 캐터필러와 ESS사업을 협력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재무분석과 주가전망

 

솔루스 첨단소재는 북미와 유럽의 전기차 제조사들과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일진머티리얼즈는 테슬라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천보는 인도네시아에 자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솔브레인은 베트남에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SKC는 미국의 코발트회사를 인수하였으며,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폴란드에 배터리 분리막 공장을 건설하였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미국의 배터리회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러한 2차 전지관련주들은 국내외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배터리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학개미들은 이러한 종목들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높여가고 있으며, 코스닥시장에서 주도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