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료를 안 내고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알고 싶지 않으세요?

economic storytelling 2023. 9. 3.

보험료를 안 내고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알고 싶지 않으세요?

보험료를 안 내고도 보장을 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예! 맞습니다. 사실은 아닙니다. 보험료 납입면제라는 특별한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조항은 보험료 납입 기간 중에 재해나 질병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거나 중단되면 보험료를 면제해 주어 보험계약이 유효하게 유지되는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보험료 납입면제의 적용 기준과 신청 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험료 납입면제란?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의무적으로 납입해야 합니다. 보험료는 보험계약의 핵심적인 의무이자, 보장의 근거입니다. 하지만 보험료를 납입하는 도중에 재해나 질병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거나 중단되면 어떻게 될까요?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면 보험계약이 해지되고, 보장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위기 상황에서도 보험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보험료 납입면제가 그 해결책입니다.

 

보험료 납입면제란 보험료 납입 기간 중에 보험약관에서 정한 사유(예: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상해/질병으로 50% 이상 또는 80% 이상 장해가 남는 경우 등)가 발생한 경우에 그 이후의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주어 보험계약이 유효하게 유지되는 제도입니다. 보험료납입면제 대상이 되면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보험에서 정한 기간 동안 보장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입면제가 가능한 상품으로는 종신보험, 암보험, 상해보험, 일반연금보험, 의료실비보험 등이 있는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적용 여부나 적용 조건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암보험이라고 해서 모든 암에 대해 납입면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일부 암은 면책기간이 적용되거나 감액 지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입 전에 반드시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적용 기준과 신청 방법

보험료 납입면제의 적용 기준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용 기준: 보험사별로, 상품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보험약관에서 규정하는 질병에 걸리거나 재해나 사고 등으로 50% 이상 또는 80% 이상 장해가 남으면 보험료 납입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후유 장해율은 보험사별로 보통 50% 또는 80%로 대부분 동일하지만, 질병 기준은 보험 상품별로, 보험사에 따라 세부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 장해가 발생한 부위를 진료하는 의사로부터 장해진단서를 발급받아서 보험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장해진단서에는 반드시 영구 장해라는 소견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각각 다른 신체 부위에 장해가 남는 경우라면 각각의 장해지급률을 받아 한꺼번에 접수하셔야 후유 장해율을 산정할 때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보험료 납입면제는 보험계약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험료 납입면제가 적용되는 상황과 조건을 잘 알고 계신다면, 위기 상황에서도 보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보험료 납입면제에 대해 잘 모르거나 간과하고 있다면, 보장을 잃거나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바로 가입하신 상품이 보험료 납입면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없다면,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지 보험사에 문의해 보세요. 보험료 납입면제 기능을 탑재한 상품과 일반상품의 보험료를 비교하셔서 현명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성인이 되어도 3대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해주는 어린이보험, 무배당 내Mom같은 우리아이보험

세액공제 혜택까지! 노후를 위한 최선의 선택, (무)우체국온라인연금저축보험 2109

암보험 가입 전에 확인해야 할 보장내용 4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