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 주식병합으로 주가 높일까?

economic storytelling 2023. 4. 16.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가 5:1 비율로 주식병합을 결정했다. 주식병합의 정의와 목적, 감자와의 차이점, 성공과 실패사례 등을 알아보자.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주식병합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 주식병합으로 주가 높일까?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홈페이지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병합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는 4월 12일에 정정 공시를 통해 5:1 비율로 주식병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업이미지 개선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조치로, 자본금 감소에 해당되는 감자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주식병합은 4월 14일에 효력이 발생했으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5월 4일이다. 주식병합으로 인해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의 발생주식총수는 보통주 45,009,040주에서 9,001,80주로 줄어들게 된다.

 

주식병합의 정의와 목적

주식병합이란 존재하는 유동주식수를 일정비율(N : 1)을 기준으로, 주식수가 줄어들게 주식간 병합하는 것으로, 주식을 여러 개의 주식수로 나누는 주식분할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주식병합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거래소 제외(상장폐지) 방지 : 주가가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거래소 등록요건을 충족시키기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가를 높여 상장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②대규모 투자자 유인 : 기관 투자자들이 뮤츄얼펀드 등 대규모 투자자는 최소한의 주가 미만이면 포지션을 가질 수 없는 조항들이 있어, 주식병합을 통해 높은 주가를 형성하여 유인하기 위함이다.

 

③법률이나 규제충족 : 회사에 대한 규제는 주주 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주식수를 줄임으로써 선호하는 법률이나 규제에 맞추기 위함이다.

 

 

 

 

④회사분할 이후 적절한 주가유지 : 기존 모회사의 한 부분이었다가 새로운 주식을 분배하거나 판매하면서 독립이 되기 위해 분할 시도하려는 회사들은 매력적인 주가로 보이기 위해 주식병합을 위함이다.

 

주식병합과 감자의 차이점

주식병합과 감자는 시장에 모두 유통되는 주식수를 줄이는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다. 감자는 자본금을 줄이는 방법으로, 주주들에게 주식을 회수하거나 액면가를 낮추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감자(減資, reduction of capital)란?
감자(減資, reduction of capital)란 자본금을 줄이는 방법으로, 주식수를 감소시키거나 액면가를 낮추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감자의 목적은 자본잠식 해소, 주주가치 제고, 기업인수 방어 등이 있다. 감자는 주주들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고 세금 부담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감자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자본잠식 해소 : 회사의 적자가 자본금을 초과하는 경우에 자본금을 줄여서 자본잠식을 해소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②주주가치 제고 : 회사의 이익이나 재산이 증가하면서, 주당 이익이나 주당 순자산이 높아지는 경우에 자본금을 줄여서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③기업인수 방어 : 외부로부터 기업인수 위협을 막기 위해 주주들에게 주식을 회수하고 자사주를 취득하여 지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주식병합과 감자의 차이점

기업가치 변화 : 주식병합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유통되는 주식수와 주가만 변화시키는 반면, 감자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감자는 자본금을 줄여서 기업가치를 상대적으로 높일 수도 또는 낮출 수도 있다.

 

①세금 부담 : 주식병합은 세금 부담이 없는 반면, 감자는 세금 부담이 있다. 감자로 인해 발생하는 소득은 양도소득세의 과세대상이 되며, 액면가 낮추기로 인해 발생하는 소득은 배당소득세의 과세대상이 된다.

 

 

 

②주주들의 권리 : 주식병합은 주주들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감자는 주주들의 권리에 영향을 미친다. 감자는 주주들에게 주식을 회수하거나 액면가를 낮추기 때문에, 주주들의 지분율이나 투자비용 등이 변화할 수 있다.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 : 의료로봇과 바이오 분야의 선도적 기업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는 CNC자동선반과 곡면유리성형기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출발하여 의료로봇과 바이오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기업입니다. 의료로봇 사업부와 바이오 사업부를 통해

daily-jan.tistory.com

 

주식병합을 자주하는 기업 특징과 예시

 

주식병합-공시-기업

 

주식병합을 자주하는 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저가주 : 주가가 낮은 동전주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서는 경우가 많다. 일부 거래소에서는 최소한의 주가가 유지되어야 계속 거래소에 상장될 수 있으므로, 상장폐지를 피하기 위해 주식병합을 한다.

 

②실적부진 : 실적이 부진하거나 자본잠식이 발생한 경우에도 주식병합을 통해 자금을 유치하거나 상장폐지를 피하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실적개선 없이 단순히 가격만 높이는 것은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주식병합과 함께 경영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예시 : 제넨바이오, 장원테크, 디지털옵틱 등은 실적 부진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면서 주식병합에 나섰으나, 병합 후에도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식병합으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

주식병합으로 성공한 기업은 다음과 같다.

①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2018년 5월에 액면가 5천 원인 주식을 50분의 1로 병합하여 액면가 100원으로 만들었다. 이는 글로벌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조치로, 주식병합 후에도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다.

 

 

 

②에프에스엔, ES큐브 : 에프에스엔과 ES큐브는 지난해 액면가 100원인 주식을 5분의 1로 병합하였고, 병합 후에도 주가는 각각 73.86%, 3.75% 상승했다. 이들은 실적개선과 함께 주식병합을 통해 저가주 이미지를 탈피하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주식병합으로 실패한 기업

제넨바이오, 장원테크, 디지털옵틱 등 : 이들은 실적 부진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면서 주식병합에 나섰으나, 병합 후에도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단순히 가격만 높이는 것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

 

 

에코프로비엠의 재무분석과 주가전망

에코프로비엠은 전기차용 하인켈 양극재의 선두주자로, 재무 분석과 주가 전망을 통해 그 가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재무분석과 주가전망 에코프로비엠 기업 소개와 주요 제품

daily-jan.tistory.com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병합 효과와 투자자들의 주의점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는 기업이미지 개선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5 : 1 비율로 주식병합을 결정했다. 이는 자본금 감소에 해당하는 감자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주식병합은 4월 14일에 효력이 발생했으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5월 4일이다. 이로써 발행주식총수는 보통주 45,009,040주에서 9,001,808주로 줄어들게 된다. 주식병합으로 인해 1주 미만의 단수주는 신주 상장 초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현금지급될 예정이다.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는 주식병합과 함께 실적 개선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올 1분기에는 매출 5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124% 성장했다. 또한 바이오 사업과 배터리 사업을 투트랙으로 가동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까지 연간 누적 매출액은 130억 원, 영업이익은 3억 원을 기록했다.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병합은 기업이미지 개선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주식병합 자체로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투자자들은 주식병합 이외에도 기업의 재무상태나 실적 등을 잘 확인하고 판단해야 한다. 또한 주식병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단수주의 현금지급에 대해서도 세금 부담 등을 고려해야 한다.

 

※출처 : 한국거래소 (krx.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