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라사이언스 최신 동향과 재무분석 : 주가전망, SWOT 분석, 투자의견

economic storytelling 2023. 4. 23.

테라사이언스는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입니다. 이 글에서는 테라사이언스의 기업개요와 주요 사업, 최근 실적과 재무상태, 주가전망, SWOT 분석, 투자의견과 전략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테라사이언스-재무분석

 

테라사이언스 최신 동향과 재무분석 : SWOT분석, 주가전망, 향후 분석

 

테라사이언스-로고

 

테라사이언스 소개와 주력업종

테라사이언스는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를 하는 회사입니다. 1993년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차전지 사업을 신규사업 목적으로 추가하였으며, 자회사 온코펩이 암 백신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의 주력업종은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입니다. 유압용 관이음쇠는 유압으로 작동하는 기계나 장치의 유압 발생원에 부착되어 파이프나 호스를 연결해 주는 부품입니다. 테라사이언스는 주로 건설중장비, 산업차량, 군장비, 농업요 기계 등에 사용되는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최근 동향과 향후 계획

최근 이차전지 사업과 바이오 사업을 신규사업 목적으로 추가했습니다. 이차전지 사업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바이오 사업은 암 백신 개발 전문기업인 온코펩을 자회사로 인수하여 진행된 사업입니다.

 

최근 동향

2021년 9월, 테라사이언스의 최대주주인 권순백 대표가 장내에서 주식을 추가 매수하여 지분을 확대해서, 현재 테라사이언스의 지분을 17.0%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0월 24일, 테라사이언스의 자회사인 온코펩이 암 백신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하였습니다. 온코펩은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암 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승인을 받은 기업입니다.

 

테라사이언스의 향후 계획

올해 하반기에 온코펩을 구내 코스닥 시장에 기업공개(IPO)할 계획입니다. 온코펩은 암 백신 개발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IPO를 통해 자금 조달과 시장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차전지 사업에서는 리튬 생산 및 공급을 확대하고,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소재 개발에도 주력할 예정입니다. 테라사이언스는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장치(ESS)등의 수요 증가에 따라 이차전지 시장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부품소재사업

 

테라사이언스 부품소재사업인 유압용 관이음쇠 사업에서는 기존 고객과의 계약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테라사이언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종료 후 재건 사업이 진행되면, 건설 및 중장비 사업 수혜가 전망되는 만큼, 실적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재무상태 분석(2020년 - 2022년)

 

테라사이언스-재무상태-분석-그래프

 

2020년

테라사이언슨느 2020년에 연결 기준 매출액 161억 원, 영업손실 11억 원, 당기순손실 2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3.7% 감소했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4배와 1.8배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부채비율은 48.9%로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2021년

2021년 연결 기준 매출액 228억원, 영업손실 9억 원, 당기순이익 28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41.6%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8.4%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자회사인 온코펩의 지분법 손익인식으로 인해 흑자 전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37.3%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

2022년 연결 기준 매출액 228억원, 영업이익 449억 원, 당기순이익 -17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동일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습니다. 당기순손실은 지분법 손익인식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그리고 부채비율은 35.7%로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테라사이언스는 최근 3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 면에서는 성장세를 보였으나, 당기순이익 면에서는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자회사이인 온코펩의 지분법 손익인식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oncopep.com/

 

Home - OncoPep, Inc.

OUR COMPANY Oncopep was initially formed to commercialize the technology developed by Drs. Kenneth Anderson, Jooeun Bae, and Nihkil Munshi, world-renowned hematologic oncologists at the Dana-Farber Cancer Institute, one of the leading cancer institutes in

oncopep.com

 

테라사이언스는 온코펩의 IPO를 통해 자금 조달과 시장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며, 이차전지 사업과 유압용 관이음쇠 사업에서도 신규 고객과 해외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의 재무상태는 부채비율이 점점 낮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므로 개선할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주가 분석

 

테라사이언스-주간-주가차트

 

테라사이언스는 2023년 4월 21일 기준으로 종가가 4,450원이고, 전일대비 하락 150원(-3.26)입니다. 테라사이언스는 최근 10일간의 거래량이 평균 9,174,510주로 매일 활발하며, 최근 5일간의 거래량은 최근 20일간의 거래량보다 2.2배 높습니다.

 

테라사이언스-일별시세표

 

테라사이언스는 최근 10일간의 주가 변동폭이 평균 14.7%로 매우 높으며, 최근 5일간의 주가 변동폭은 최근 20일간의 주가 변동보다 2.5배 높습니다. 그리고 테라사이언스는 현재 종가가 단기(5일), 중기(60일), 장기(250일) 이동평균선 모두 상회하고 있어 추세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최근 20일간 순매수를 하고 있으며, 외국인의 최근 60일간 순매수추세는 꾸준한 편입니다. 그리고 공매도 거래량과 잔고가 거의 없으며, 공매도 거래비중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테라사이언스는 주가와 거래량이 모두 최근 급등하고 있으며, 주세와 모멘텀이 강력하고 공매도 압력도 적은 상태입니다. 단기적으로 과열된 상태로 보여 조정 가능성도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성장 가능성과 저평가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SWOT 분석

SWOT분석은 비즈니스나 특정 프로젝트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테라사이언스 강점(S)

  •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에서 국내 1위 시장 점유율.
  • 자회사 온코펩은 암 백신 개발에 성과를 내서 IPO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는 테라사이언스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
  • 이차전지 사업을 시작하여 전기차 시장에 진입, 이는 테라사이언스의 사업 다각화와 성장 잠재력을 높임.

테라사이언스 약점(W)

  • 유압용 관이음쇠 사업의 저성장과 저수익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
  • 재무상태가 불안정하며, 부채비율이 높고 유동성이 낮음.
  • 온코펩의 IPO 여부와 시장반응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음.

 

 

 

테라사이언스 기회(O)

  • 온코펩의 IPO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테라사이언스는 자본금 증가와 주주배당을 통해 재무구졸르 개선할 수 있음.
  • 이차전지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테라사이언스는 이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테라사이언스는 온코펩의 암 백신 개발과 관련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위협(T)

  • 온코펩의 암 백신 개발은 아직 임상시험 단계이며, 허가나 상용화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수 있습니다.
  • 이차전지 사업은 LG화학, 삼성SDI와 같은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기술력과 품질면에서 아직 열세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가 불확실해진 상태로 인해, 테라사이언스의 사업 환경과 재무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는 자회사인 온코펩의 암 백신 개발과 이차전지 사업으로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유압용 관이음쇠 사업의 저성장과 저수익성, 재무상태 불안정 등으로 높은 위험도가 잠재해 있습니다. 따라서 테라사이언스는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하기 어려운 종목으로 보입니다.

 

테라사이언스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온코펩의 IPO 여부와 시장 반응, 이차전지 사업과 유압용 관이음쇠 사업의 성과 등을 주시하고, 적절한 타이밍과 가격에서 매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테라사이언스에 대한 투자의견은 중립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