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개인 실손보험 연계제도: 퇴직 후 실손 보장 끊김 걱정 끝!
퇴직 후에도 실손 보장 걱정 끝! 단체-개인 실손 연계제도 이용하면 5년 이상 가입한 단체 실손 보장을 개인 실손 보험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퇴직 후 1개월 안에 신청하세요!
단체-개인 실손보험 연계제도: 퇴직 후 실손 보장 끊김 걱정 끝!
단체-개인 실손 연계제도는 여러분이 회사에 다닐 때 가입하는 단체 실손 보험과 퇴직 후 가입하는 개인 실손 보험을 연결해 주는 제도입니다. 퇴직 후에도 실손에 대한 보장을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점
- 중복 보험료 걱정 끝: 회사에서 가입한 단체 실손 보험과 개인 실손 보험이 중복될 경우, 개인 실손 보험을 중지하여 불필요한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 끊김없는 실손 보장: 퇴직 후에도 개인 실손 보험으로 보장을 이어갈 수 있어 퇴직 후에도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 경제적 부담 완화: 단체 실손 보험의 보장 내용을 유지하면서 개인 실손 보험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누가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 단체 실손 보험에 5년 이상 가입한 임직원
- 퇴직 후 1개월 이내에 개인 실손 보험 전환 신청
- 65세 이하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까요?
퇴직 전: 개인 실손 중지 신청
- 본인이 직접 개인 실손 가입 보험회사에 신청
- 1년 이상 유지한 계약만 중지 가능
퇴직 후: 개인 실손 전환 신청
- 퇴직 후 1개월 이내에 직전 단체 보험 가입 보험회사에 신청
- 직전 5년간 단체 실손 보험금 200만 원 이하 수령 및 10대 중대질환 치료이력 없으면 무심사
- 전환 시 보장 내용, 보장금액, 자기부담금 등은 전환 직전 단체 실손과 동일 또는 유사 적용
❓궁금한 점이 있다면?
- 보험회사 고객센터
- 금융감독원 통합콜센터 (1332)
⚠️주의 사항
- 개인 실손 중지 후 주계약 해지는 재개 불가
- 단체 실손 미가입 기간이 1회당 1개월, 누적 3개월 이내
FAQ
Q. 퇴직 전에 개인실손을 해지해야 하나요?
A. 아니요. 퇴직 전 개인실손을 해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퇴직 후 1개월 이내에 개인실손 재개 신청을 하면 됩니다.
Q. 단체실손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보험회사별 청구 절차가 다를 수 있으므로 소속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퇴직 후 개인실손 보험료가 더 비싸지 않나요?
A. 개인실손 보험료는 나이,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퇴직 후 개인실손 보험료가 더 비싸질 수도 있지만, 단체실손 보험에 비해 보장 범위가 넓거나 추가적인 혜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Q. 단체실손 종료 후 개인실손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 단체실손 종료 후 개인실손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퇴직 이후에는 실손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Q. 개인실손 중지 후 건강 상태가 악화되면 개인실손 재개가 어려울 수 있나요?
A. 개인실손 중지 후 건강 상태가 악화되더라도, 퇴직 후 1개월 이내에 개인실손 재개 신청을 하면 무심사로 재개됩니다.
단체-개인 실손 연계제도는 퇴직 후에도 실손에 대한 보장을 걱정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제도입니다. 5년 이상 단체 실손 보험에 가입한 임직원은 퇴직 후 1개월 이내에 개인 실손 보험 전환 신청을 하면 됩니다.
궁금한 점은 보험회사 고객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통합콜센터(1332)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